본문 바로가기
기업

무료 스톡 이미지 사이트 모음 | 상업적 사용가능 이미지,영상 | 저작권 걱정없는 자료 사이트 2020


인터넷에서 콘텐츠를 생산하려면 항상 걸리는 것이 있다. 불펌이라는 단어는 여기서만 봐야할 콘텐츠를 누가 허락없이 저기로 가져가서 사용한다는 말이다. 불펌때문에 뭔가 경제적인 이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인터넷에서 콘텐츠를 퍼갈 때는 항상 주의해야 한다. 무료인 것 같은 자료에도 다 주인이 있을 수 있다.

 

인터넷에서는 이미지나 동영상이 텍스트보다 더 즉각적인 반응이 있다. 인간의 두뇌는 글자보다 그림을 6만배 더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러니 인터넷에서 이미지 자료의 양과 질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듯하다.

 

웹은 이미지, 유튜브나 동영상 사이트는 영상이나 음악이 저작권에 민감하다. 아직도 남의 콘텐츠를 가져다 쓰는 사람들이 많지만 언제든지 저작권 소송을 걸면 꼼짝없이 당할 수 있기 때문에 불안하다. 변호사들은 나이가 어리다고, 몰랐다고 봐주지 않는다.

 

그러니까 처음부터 저작권에 걱정없는 자료를 사용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무료니까 허접한것 아니야? 라고 되물을 수 있다. 양적으로 차이 날 수 있지만 그래도 충분히 많은 양의 고퀄리티의 자료가 다운로드를 기다리고 있다. 단 자신이 원하는 자료를 검색하는 품이 든다. 무료니까 그정도는 당연히 감수할 마인드가 필요하다. 그런 문화가 정착 되었을때 내가 만든 콘텐츠도 보호될 수 있다는 사실.

 

우선 다들 추천하는 곳부터 보자.

 

1. 픽사베이

픽사베이 링크 -> https://pixabay.com/

픽사베이는 2백만개가 넘는 고해상도 이미지파일과 비디오 영상을 무료로 제공한다. 당연히 한글검색도 가능하다. 개라고 검색을 치면 아주 퀄러티가 끝내주는 자료들이 나온다. (6042x4042 해상도 JPG 파일도 있다!)

 

픽사베이 개
픽사베이 라이쎈스

이것들이 대부분 상업적 용도로 사용가능하다. 무료 다운로드에 상업적 이용가능하다는 것은 끝난거다! 심지어 출처도 밝히지 않아도 된데~ ㅋㅋㅋ YAHOO~ 숙제 끝이다!

 

그래도 위와 같은 라이센스 내용은 꼭 확인하도록 하자. 항상 조심해서 나쁠 것은 없다.

 

픽사베이는 영상자료도 풍부하다. 아래의 '개' 영상은 픽사베이에서 받은 것이다. 상업적 용도로 사용가능하다. 저작권에서 자유로운 자료이다.

 

픽사베이 개 동영상
픽사베이 개

참고할 사항은 픽사베이에서 검색하면 위쪽에 스폰서비디오가 뜬다. 스폰서 비디오를 클릭하면 다른 사이트의 자료가 되며 그것은 돈을 주고 사야하는 자료이다. 그러니까 무료를 찾는다면 아래쪽의 자료들을 사용하자.

 

2. Pexels

Pexels 페쎌즈 링크  -> https://www.pexels.com/ko-kr/

무료 스톡 사진 및 동영상 사이트이다. 아마 자료수는 픽사베이보다 조금 적은 것 같다. 그러나 고퀄리티 자료가 많다. 로그인하지 않아도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Pexels

이렇게 Fighter 라고 검색하면 다양한 격투기 동작이 나온다.

 

페셀 정보

고퀄리티(4K) 영상들이다. 라이센스는 '마음껏 사용하세요' 라고 한다! 친절하셔라~! 날짜를 보면 비교적 최근에 업로드 되있다. 여기는 재능있는 크리에이터들이 자료를 공유하는 곳이다. 팔로우 할 수도 있고 마음에 드는 크리에이터에게 기부를 할 수도 있다. 흠, 나도 크리에이터가 되볼까나 ㅋㅋㅋ 그런데 여기 수준을 보니 카메라가 꽤 좋아야 할 것이다. 포토샵도 좀 다룰줄 알아야 하는데,,, 흠 일단 팔로워가 되는 걸로 만족합니다.

 

 

3. Unsplash

 

언스플레쉬

 

Beautiful Free Images & Pictures | Unsplash

Beautiful, free images and photos that you can download and use for any project. Better than any royalty free or stock photos.

unsplash.com

이미지 무료 사이트이다. 수십만개가 넘는 고해상도의 이미지를 무료로 제공한다. 주제별로 정리가 잘되어있다. 이미지 스톡사이트가 대부분 영미권 사이트인데, 아래와 같이 다분히 동양적인 미인의 사진도 많이 있다. 요새는 베트남이나 동남아시아 미인들의 이미지도 많이 올라오는 것을 보니 예전에 우리나라처럼 베트남도 발전하는 것 같다.

대체적으로 각각 이미지들의 해상도와 퀄리티가 좋다. 매력적인 인물사진을 많이 올리는 것 같다. 무료로 자료 얻으려 왔다가 눈팅에 시간가는줄 모르게된다. (헐,,, 정신차리슈)

 

단점은 한글 검색은 지원하지 않는다. 픽사베이나 Pexels나 한글검색을 지원하는데 이건 영어로 검색해야 한다. 애초에 한국인들이 잘 쓰는 플렛폼은 아닌 것 같다. 사진 작가들을 봐도 한국인은 찾기가 힘들다. (비율상)

 

 

4. GRATISO GRAPHY

 

 

Gratisography – Free High-Resolution Photos

FREE USE-AS-YOU-PLEASE PICTURES THAT STAND OUT! Truly unique. Usually whimsy ;) Always free.

gratisography.com

이 사이트는 스톡의 양이 많지 않지만 특이한 사진만 올린다.  (PEACE OF MIND LICENSE) 평온한 마음의 라이센스? 로 마음껏 사용하라고 한다. 취향이 좀 영미권이지만 자유롭게 사용가능한 이미지기 때문에 포함시킨다. 검색이라기 보다는 카테고리에 들어가서 다운로드 하면된다. 스폰서 사이트의 자료는 유료다.

 

GRATISO GRAPHY

5. Stock Vault

 

https://www.stockvault.net/

 

Free Stock Photos | Free Images and Vectors | Stockvault

Need Stock Photos for your next Project? We are a free stock photo community where photographers & artists can share their own photos and artwork with people from all over the world. We offer thousands of pictures and illustrations of people, animals, buil

www.stockvault.net

Stockvault 스톡이 들어있는 금고라는 이름의 사이트다.

 

크리에이터들이 자료를 공유하는 무료 이미지 사이트이다. 2004년부터 운영하기 시작했다니까 이쪽 바닥에서는 전통있는 사이트다. 현재 약 14만개의 무료 스톡 이미지와 벡터파일을 제공하고 있다.

 

전통의 사이트답게 카테고리가 잘 짜여져 있다.

 

stock vault 카테고리

카테고리 각각 수천개의 스톡 이미지가 들어있다. 키워드만 잡고 카테고리에 들어가면 된다. 해상도와 퀄리티도 좋다. CC라이센스로 표기되어 있다. 영문 검색엔진이 좋다는 평이다. 역시 한글 검색은 안되고 위쪽에 스폰서 사이트가 뜨니까 주의해서 다운로드 받는다.

 

Stockvault

6. Game Icons

 

특이하게도 수천개의 게임 아이콘을 무료로 제공한다. 게임 제작자나 앱같은 프로그램을 만드는 개발자들에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3800개라니까 웬만한 게임아이콘은 다 있는 것 같다. CC BY 3.0 이기 때문에 상업적 이용이 가능하지만 원저자 표기와 링크를 걸어줘야 한다.

 

*GAME ICONS 링크

 

3817 free SVG and PNG icons for your games or apps | Game-icons.net

Already 3817 free icons for your games Popular ones with random colorsAbout the projectAn ever growing collection of free game iconsDozen new symbols are added weekly and organized in intuitive categories to offer both a comfy browsing and let room for ser

game-icons.net

7. The Noun Project

 

https://thenounproject.com/

 

Noun Project

Creating, Sharing and Celebrating the World's Visual Language.

thenounproject.com

여기는 한술 더 떠서 아이콘이 2백만개가 넘는다. 여기서 못찾으면 그 아이콘은 정말 유니크 할 것같다. 위의 게임아이콘들과는 다르게 모노톤이고 여기 저기 사용가능한 범용아이콘들이다. 다운로드 받기 위해서 가입해야 하며(페이스북 연동가능) CC라이센스가 걸려 있으니까 조건을 잘 보고 사용한다.

 

화장실 아이콘

8. 공유마당

 한국 사이트도 있다. 개인기업이 아니라 한국 저작권위원회에서 운영하는 곳이다. 기한 만료된 저작물 등을 제공하는 곳으로 무료이미지,영상, 폰트나 서식까지 제공한다. 이미지는  160만개 영상은 12만개 음악은 1만5천개를 보유하고 있어서 숫자상으로 상당히 많다. 영상 등 일부 다운로드는 로그인을 해야 받을 수 있다. 저작권위원회 답게 조선시대의 풍경 사진들을 상당수 보유하고 있어서 역사 고증 자료의 가치도 상당하다. CC라이센스가 각자 다르기 때문에 상업적 이용시에는 자세히 읽어 봐야한다. 자료의 해상도는 다 다른 것 같다. 아무래도 옛날 자료들이나 기증자료들이기 때문에 그런 것 같다.

 

https://gongu.copyright.or.kr/gongu/main/main.do

 

공유마당

공유마당

gongu.copyright.or.kr

이런 고풍스러운 조선시대 이미지들이 있다. 뭐랄까 추억이 아니라 시간여행하는 기분이다. 조선시대에 태어나지 않았으니...

 

9. Burst

 

https://burst.shopify.com/

 

Free Stock Photos: High-Res Images for Websites & Commercial Use

Browse thousands of beautiful copyright-free images. All our pictures are free to download for personal and commercial use, no attribution required.

burst.shopify.com

수천장의 고해상도 이미지를 무료로 제공한다. 카테고리 정리가 잘 되있고 다른 스톡 사이트에 비하면 자료수가 적을 수 있지만 상당히 고퀄리티 자료만 선별되어 있다. 어떤 카테고리에 들어가도 마음에 들것이다. 주제에 따른 공들인 사진들로 정리되있다. 그리고 여기 사진들은 다 해상도가 끝장이다.

 

제작자가 나름의 철학을 가지고 운영하는 곳이다. 제작자 자신이 여기 사진들은 다 상업적 이용을 권장한다고 한다.

 

Burst Collection

해상도가 얼마나 좋은지 한번 보자. 파리 에펠탑 앞의 관광객을 찍은 사진이다. 에펠탑의 무늬까지 다 보인다. 근데 이사진이...

 

여기 보이는 사진이

 

아래의 에펠탑 사진이었다. 얼마짜리 사진기로 찍은거냐...

 

이 사진이었다,,, 에펠탑 끝판왕이네

 

이것들 말고도 인터넷에는 무료 스탁 이미지를 제공하는 사이트들이 많이 있지만 요정도로 정리한다. 좋은 소스를 발견하면 추후에 또 업데이트 할 예정이다.

 

 

*. 비디보 (videvo)

국내에는 그리 잘 알려지지 않은 사이트입니다.

 

영상 스톡 사이트. 영상과 음원 오디오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로얄티 프리 영상들이며 몇몇 영상들을 프리미엄 서비스에 가입해야 워터마크가 없습니다. 로얄티 프리 영상에 특화되어있다는 점이 좋네요!

 

https://www.videvo.net/

 

Free Stock Video Footage HD 4K Download Motion Graphics

Download Free Stock Footage and HD Video clips; Videvo offers a large selection of HD video clips, motion graphics and free stock footage.

www.videvo.net

*. 마즈와이

CC 3.0 사이트입니다. 감성영상과 자연경관 등 퀄러티 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자료 사용시 출처 Credit 표기는 필수입니다.

 

https://mazwai.com/

 

Mazwai.com

Mazwai was built with one simple aim: to provide free, high quality, cinematic style stock footage, that can be used in a wide-range of creative projects. All of our royalty-free video clips have been hand-picked by our team of video experts, brining you a

mazwai.com

마즈와이

728x90

댓글